카테고리 없음

Github Codespaces - 클라우드 IDE

Github Codespaces

Github Codespaces는 Github에서 현재 베타 서비스중인 기능입니다. 클라우드에 있는 리눅스 서버에서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VS Code를 사용해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왜 사용했나요?

현재 각종 공부와 활동을 사지방에서 하고 있어, 일반적인 개발 환경을 사용하면 매번 컴퓨터에 앉을때마다 모든걸 다시 설치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Github Codespaces를 사용하면 웹 브라우저 접속만으로 이전에 사용하던 개발 환경을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개발 환경 자체는 클라우스 리눅스 서버로 돌아가니, 현재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권한과 상관없이 원하는 개발 소프트웨어를 마음대로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징

Visual Studio Code가 웹 브라우저에서 돌아갑니다! VS Code에서 되던 기능은 여기서도 거의 다 됩니다.
테마 변경, 아이콘 테마 변경등의 기능은 다 잘 되고 확장들도 대부분은 잘 돌아갑니다.

 

 

이 때, 파일들이 있는 위치와 콘솔이 접근하는 곳은 현재 Codespace 가 호스팅 되고있는 리눅스 서버입니다. 서버 하나를 통째로 사용하는거라 sudo 명령으로 root 권한도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우분투처럼 apt 명령을 사용하여 패키지들을 설치 할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vi도 정상적으로 잘 작동합니다.

 

서버가 클라우드에서 돌아가고 있어 웹 서버등을 디버그할 때 IP로 직접 접근할 수가 없는데, 좌측의 Codespace 에만 있는 Remote Explorer 메뉴에서 포트 포워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포트 포워딩을 설정하면 특수 URL을 통해 서버의 해당 포트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눅스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개발환경을 세팅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

아직 베타라서 베타 신청을 하고 승인이 되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승인에는 꽤 오래 걸리는 것 같은데, 저 같은 경우에는 6월에 신청해서 9월 말에야 베타 승인이 되었습니다. 

 

베타 승인이 되면 Github 로그인시 페이지 상단에 Codespaces 메뉴가 생깁니다.

여기서 원하는 Codespace에 접속하거나 생성/삭제 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베타 버전이라 최대 2개까지밖에 생성할 수 없습니다.

 

접속할 Codespace를 클릭하면 바로 로딩화면이 뜨면서 접속이 시작됩니다.

 

가격

Codespaces 공식 문서에 따르면, 아직 베타 버전이라 현재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되어있습니다.

 

정식 버전이 된다면 실제로 가동되어 동작한 시간에 비례해 요금이 청구된다고 합니다. 가격은 사용하는 서버 성능에 따라서 다릅니다.

Basic (2 cores, 4GB RAM, 32 GB SSD) $0.085
Standard (4 cores, 8 GB RAM, 32 GB SSD) $0.169
Premium (8 cores, 16 GB RAM, 32 GB SSD) $0.339

그리고 Codespace를 가동하지 않더라도 생성이 되어있으면, 사용하는 스토리지 용량에 따라 매달 $0.10/GB 의 요금이 청구된다고 합니다.

Codespace를 30분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Suspend 되어 동작 시간으로 처리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실제 본인이 사용한 시간만큼만 요금이 나갑니다.

 

제가 Github Codespaces의 전신인 Visual Studio Codespaces를 사용했을때 Standard 성능으로 평일 3시간, 주말 8시간정도를 매일 사용했을 때 매달 약 25000원정도 나왔었습니다. Github Codespaces도 비슷한 가격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평가

Github Codespaces는 1달 전, 그 전신인 Visual Studio Codespaces는 5달전부터 사용했습니다. 둘이 사실상 같은 서비스라 (Visual Studio Codespaces 가 Github Codespaces 로 이전합니다.) 사실상 5개월동안 Codespaces 서비스를 사용했는데, 상당히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장점

  • 실제로 사용하는 PC 환경과 성능과는 상관 없이 웹 접속만 하면 같은 개발환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VS Code의 강력한 기능들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클라우드에서 돌아가는 리눅스 머신을 내것처럼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VS Code의 방대한 확장들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 한번 설치하면 계속 유지도 됩니다.
  • 클라우드에서 사용한다는 느낌이 거의 안 날 정도로 성능이 좋습니다. 인텔리센스나 콘솔 등을 사용할 때 거슬릴만한 딜레이는 딱히 느끼지 못했습니다.
  • (Visual Studio Codespaces에서) 생각보다 괜찮은 가성비의 가격이 나옵니다.

단점

  • 일부 확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Gitlens 확장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2020-11-05 기준)
  • 아직 베타버전이라 자잘한 버그들이 있습니다.
  • Webpack DevServer를 사용할 때 파일을 저장하고 화면에 반영되기까지 딜레이가 살짝 있습니다.

Github에서 Codespaces 서비스에 기대를 하는지 계속 뭔가가 업데이트 됩니다. 업데이트 로그를 따로 확인할 수 없지만, 매일 사용할때 마다 뭔가 하나씩 바뀌는 것이 보입니다. 앞으로 더 많은 발전이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노트북을 휴대할 수 없어 PC환경이 계속 바뀌는 사람에게 클라우드 IDE가 아주 유용한데, 클라우드 IDE 중에서 독보적인 성능을 가지고있는 Github Codespaces는 아주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